고양이를 키우려면 기본적인 상식이 있어야 합니다. 마냥 귀엽게만 보이는 고양이를 막상 키우게 되면 당황스럽거나 모르면 안 되는 가장 기초적인 상식들이 있습니다. 고양이의 특성을 미리 알고 준비하시면 훨씬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고양이의 수명은 평균적으로 15세~20세로 알려졌지만, 집사님이 어떻게 관리하고 챙겨주느냐에 따라 고양이의 수명과 노화의 속도가 달라집니다.
1. 수면시간
고양이는 하루 18시간 정도 잠을 잡니다. 평균적으로는 15시간 정도 자고, 새끼고양이나 늙은 고양이는 더 많은 시간을 잡니다. 그래서 고양이가 수면을 충분히 취할 수 있도록 분위기와 환경을 조성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시력
고양이는 색깔 구별을 잘하지 못합니다. 노란색과 파란색만 구별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이것도 정확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밝은 곳보다는 어두운 곳에서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빛은 사람이 볼 수 있는 양의 1/7 정도입니다. 고양이의 눈동자에는 수정체 모양을 바꿔주는 근육이 없어서 가까운 곳의 물체는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수염으로 감지합니다. 대신 움직이는 물체를 보는 동체시력은 아주 뛰어납니다. 그래서 가끔 고양이가 예의주시하고 있는 곳을 보면 하루살이 같은 벌레나 햇빛에 반사된 먼지가 있기도 합니다.
3. 우유
많은 사람이 고양이를 떠올리면 우유를 먹는 장면을 떠올리게 됩니다. 그래서 고양이에게 사람이 먹는 우유를 주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시면 안 되고 고양이에게는 고양이 전용 우유를 급여해야 합니다. 사람이 먹는 우유에 있는 단백질을 분해할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만약 먹게 되면 설사나 배탈을 유발하게 됩니다.
4. 감정 표현
고양이는 꼬리를 통해 다양한 감정 표현을 합니다. 상대를 위협할 때는 털을 세우고 꼬리를 부풀려 자기 몸을 거대하게 보이려 합니다. 때로는 등을 굽히기도 합니다. 불편한 감정을 느낄 때는 꼬리를 좌우로 세게 움직이거나 탁탁 치기도 합니다. 꼬리를 꼿꼿이 세우고 끝을 머리 쪽으로 굽히는 건 만족감을 느끼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꼬리를 들어 짜르르 떠는 경우는 집사에게 하는 하나의 애정 표현입니다. 이는 어린 시절 엄마 고양이에게 하던 애정 표현을 집사에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고양이 꼬리에는 많은 신경이 모여있기 때문에 계속 만지거나 세게 만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5. 물, 식수
고양이는 보통 물을 잘 먹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먹지 않는다고 하기에는 물 때문에 무서운 질병들이 야기되기 때문에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특히, 몸에서 필요로 하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았을 때는 신장에 부담을 주게 되어 아프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깨끗한 물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고양이가 깨끗하지 않아서 물을 마시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잘 살펴주시기를 바랍니다.
6. 양치질
고양이에게 양치질은 아주 중요합니다. 하지만, 고양이의 합의를 끌어내기가 참 어려운 작업이기도 합니다. 양치질을 하기 제일 좋은 자세는 고양이를 안아서 무릎에 배를 보이게 하여 눕히는 것이지만, 이것은 쉬운 방법이 아닙니다. 그래서 고양이를 탁자에 앉히시고, 고양이 등 뒤로 가셔서 고양이를 집사님의 가슴에 닿도록 잡으셔서 얼굴 아래쪽 턱을 잡는 동시에 손가락으로 입술을 벌려 잇몸이나 이빨을 닦아주시면 됩니다. 파이팅!
7. 운동 및 사냥놀이
집에서 생활하는 고양이는 특히 운동량이 매우 부족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비만이나 다른 질병들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캣 휠이나 다양한 장난감을 이용한 놀이를 통해 꼭 운동을 시켜주셔야 합니다.
8. 정기적인 병원 검진
고양이는 자기의 아픈 곳을 잘 드러내지 않는 동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하고, 혹여라도 눈치를 채지 못한 병이 있을 수 있으니 꼭 기간을 정하셔서 정기검진을 받으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아무리 바쁘시더라도 1년에 1번은 꼭 병원 검진받으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물론 그 이상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질병은 초기에 발견해야 집사님의 주머니 사정에도 더욱 도움이 되실 겁니다.
글을 마치며
사랑하는 내 고양이와 오랫동안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많은 보살핌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주의하셔야 할 것은 사람이 먹는 음식이나 목욕용품 등은 고양이에게 주거나 사용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고양이 전용 음식, 사료, 샴푸, 간식 등이 있으니 꼭 구비하셔서 급여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본 콘텐츠는 2023년 5월 23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이 콘텐츠는 참고 목적으로 제공되는 일반적인 정보이며,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 콘텐츠를 통해 발생하는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손해에 대해서는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무단 전제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에코누나의 정보마당 저작권에 의해 보호됩니다.